영화 안시성 리뷰 화려한 전투씬과 임전무퇴 그리고 양만춘역의 조인성





신화로 기억될 위대한 승리!


영화 안시성을 IPTV를 통해서 뒤늦게 시청했습니다. 안시성은 고구려와 당나라의 전쟁중에 나온 매우 유명한 전투중에 하나이지요. 실제 안시성 전투가 어떤 전투인지 먼저 알아볼까요?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에서 이야기하는 안시성전투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에 나와있는 안시성 전투에 대한 내용입니다. 영화 역시 이 내용을 바탕으로 제작되었구요. 첫 시작은 고구려의 15만 대군이 이세민에게 처참하게 패배하는 장면으로 영화가 시작이 됩니다. 너무 안타깝죠.


그리고 20만 대군의 당군에 맞서는 5000명의 안시성 고구려군을 잘 그려낸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실제 스토리는 영화를 직접 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임전무퇴 정신

신라 화랑도의 세속오계를 보면 임전무퇴라는 내용이 있지요. 비록 고구려의 전쟁이긴 하지만 이 임전무퇴 정신이 고스란히 드러나는 전투였다고 생각합니다. 그 누구도 안시성에서 당군을 막을거라고 생각하지 않았지만 물러서지 않고 안시성에서 무려 88일을 버티며 결국 당군이 물러나게 만들어냈습니다.  


화려하고 큰 스케일의 전투씬 

처음에 당군과 고구려군이 대치하고 있는 장면부터 서로 싸우는 장면, 당군이 안시성을 넘어가는 장면, 각종 병기들로 안시성을 공격하는 장면, 당군이 진용을 갖추고 넓게 포진해있는 장면 등등은 전투씬들이 매우 화려하고 스케일이 큰 영화였습니다. 명량에 해상전 스케일이 있다면, 공성전 전투는 이 영화가 오래도록 기억에 남지 않을까 생각될 정도로 인상적이었고 화려했습니다. 


드라마 삼국기에서 양만춘 역을 맡은 배우 임혁



조인성 그리고 양만춘


어린시절에 정말 재미있게 봤던 드라마중 하나가 삼국기라는 드라마였습니다. 삼국기는 우리나라 삼국시대를 그린 드라마였는데요.  이 드라마에서 양만춘 역을 맡았던 배우는 임혁이라는 배우입니다. 위 사진보면 누구인지 다 아시겠죠? 여기저기 워낙 많이 출연하시는 분이니까요. 


지금까지 많은 배우들이 양만춘을 맡았었는데요. 연개소문에서는 배우 신동훈, 대조영에서는 배우 임동진씨가 연기를 하였습니다. 이 분들의 특징은 고구려 장군으로써 강한 이미지를 보여줄 수 있는 배우였다는 것이죠. 




반면에 안시성에서의 조인성은 훨씬 더 부드러운 이미지의 양만춘으로 그려졌습니다. 외유내강형 캐릭터라고 해야할까요? 그런데 의외로 잘 어울리는 모습이었습니다.  혼자 곰곰히 생각해보니 과연 임전무퇴 정신  같은 강함만으로 당을 막아낼 수 있었을까? 


오히려 안시성에서 그려진 양만춘처럼 외유내강형의 장군은 아니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제 역사에도 안시성 전투 이외에는 그리 많이 등장하지 않아서 그의 성격을 정확하게 유추할 수는 없지만 새로운 시각의 양만춘을 그렸다는게 저는 신선하게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조인성의 연기는 새로운 양만춘을 연기하는데 전혀 부족함이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별점 그리고 마무리


저는 왓채에서 이 영화의 별점을 3.5점을 줬는데요. 양만춘에 대한 재해석 그리고 볼만한 전투씬만으로도 충분히 가치 있는 영화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영화나 조인성에 대한 평가는 모든 분들이 다르겠지만, 이런 시각도 있다라고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구요. 이상으로 영화 안시성에 대한 짤막한 리뷰는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